공연 ) [무용] 한영숙춤, 역사 그리고 창조
상태바
공연 ) [무용] 한영숙춤, 역사 그리고 창조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0.04.0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숙춤, 역사 그리고 창조 부제 한영숙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 한영숙춤축제가 2020. 4. 22(수) ~ 4. 24(금)까지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진행

 

한국춤 역사에서 가지는‘한영숙춤의 시대적 가치와 의미’ 조명
선생의 사후 한 세대가 흐른 지금도 한국 전통춤계에서 한영숙선생의 춤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학들에게 계속해서 전승되고 있다. 이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대표적인 전통춤인 승무와 태평무를 비롯하여 한영숙선생의 대표적 작품인 살풀이춤, 학무 등을 비롯하여 전통을 기반으로 한 재창조 작품들을 한 자리에 올린다. 또한 한영숙선생이 남기신 춤들의 시대적 가치와 의미들을 되돌아보며 한영숙선생을 기억하는 어른들의 회고담을 기록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를 통해 한영숙선생이 한국춤 역사에 기여한 공을 기리고 다음 세대들에게 그 춤을 올곧게 이어가며 한국 춤문화 유산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기획의도

한영숙춤보존회는 홀춤으로는 무용계 최초의 인간문화재이셨던 고 한영숙선생의 춤의 맥을 잇고, 우리나라 전통춤의 계승 발전과 보급을 위하여 정진하고자 그의 이수자들을 중심으로 1990년 3월에 발족한 단체이다. 1990년 제1회 한영숙선생 추모공연을 시작으로 매해 추모공연과 강습회를 개최하였다. 한영숙선생의 흉상 건립을 위해 13주기 추모공연 때부터는 흉상건립 기금마련을 추진하여 2009년 20주기에 드디어 국립전통국악고등학교에 한영숙선생의 흉상을 건립하였고 그 이후 2010년부터 격년제로 추모공연을 개최해 오고 있다.
특히 이번에 공연되는 한영숙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공연은 한 세대를 마감짓는 해로서 본 회가 한국 전통춤의 아버지 한성준 춤의 계승자인 한영숙선생을 기리고 그의 춤 정신과 춤 자체를 올곧이 이어받아 후대에 널리 알리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창작작품이 주를 이루는 무용계에 그의 직계 제자들이 모여 전통춤의 진수를 한 자리에 올림으로써 후학들에게 좋은 자료 제공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 전통춤의 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전수, 보급하여 전통무용예술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체소개

故 한영숙선생은 생전에 중요무형문화재(현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69)와 제40호 학무(71)의 예능보유자였고, 또한 생전에 서울특별시 문화상(67), 국민포상 대통령상(70), 국민훈장 동백장(73), 대한민국예술원상(80)을 수상하였다.
이와 같이 고 한영숙선생은 한국무용발전에 혁혁한 공을 세웠으며,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민속춤의 대모로 높이 추앙받고 있다. 이에 한영숙춤보존회에서는 한영숙선생의 춤과 그 예술혼을 널리 알리고 후대에 길이 남기기 위해, 국가무형문화재인 승무와 학무, 태평무를 비롯하여 한영숙선생이 남긴 춤을 중심으로 추모공연과 강습회를 지속해 오고 있다.

 

 

 

 

 

공연 프로그램

4월 22일(수)
ㅇ 축원 비나리  / 이광수 외
  - 한영숙 선생을 기리는 축원 비나리 및 신명나는 사물놀이 한마당

ㅇ 한영숙선생님 영상

ㅇ 학무 / 복미경 외

ㅇ 태평무 / 박재희

ㅇ 살풀이춤 / 정승희

ㅇ 승무 / 이애주 외

 

4월 24일(금)
ㅇ 경기시나위 / 민속악회 시나위 (대표 홍옥미)
  - 국립전통예술학교 출신 명인들의 헌정곡

ㅇ 한영숙 선생님 영상

ㅇ 무제 / 김매자 외

ㅇ 살풀이춤 / 김숙자

ㅇ 벽파입춤 가인연옥(佳人娟玉) / 박재희 외

ㅇ 내림새여 / 김숙자 외 음악 나운영     

ㅇ 기다림, 산조 / 정승희 외  음악_ 강정숙 연주 (서공철류)

ㅇ 오방 북놀이 / 이애주 외

 

 

[무용] 한영숙춤, 역사 그리고 창조

부제 한영숙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 한영숙춤축제

 

공연 장소 :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공연 일자 : 2020. 4. 22(수) ~ 4. 24(금)

 

공연 시간 : 수, 금 20:00

 

단체명 : 한영숙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회

 

연출 : 예술감독 | 이애주

 

출연 : 이애주, 박재희, 김숙자, 정승희, 김매자, 
         복미경, 주연희, 김연정, 김미자, 유주희, 
         염현주, 홍지영, 최원선 외

 

안무 : 정승희, 김숙자, 박재희 등

 

관람등금 : 8세(초등학생) 이상 관람가

 

공연시간 : 80분

 

문의 : 02-2263-4680

 

예매 : http://theater.arko.or.kr/Pages/Perf/Detail/Detail.aspx?IdPerf=257480

 

 

※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거리두기 객석제' 안내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은 고객의 관람 권리는 보장 하되, 보다 안전한 관극 환경을 제공하고자 '거리두기 객석제'를 긴급 운용합니다. 이에 따라 관람 좌석은 가급적 양 옆을 비우고, 관객 간 떨어져 앉을 수 있도록 배정됩니다. 관객여러분의 협조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한 공연장 이용 안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공연장을 운영하고 있으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안전을 위하여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입방법]

ㅇ 공연장 출입자는 반드시 열 감지 카메라를 통과하여 출입해주세요. 열 감지 카메라로 발열증상이 보이는 이용객은 체온 측정 후, 37.5℃ 이상 발열 의심자는 공연장 내부 출입과 공연관람이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ㅇ 마스크 필수 착용하여주세요. 미착용 시 공연장 출입이 제한되오니 꼭 개인 지참 부탁드립니다.

 

 

 

 

본 기사와 사진은 공개된 자료들을 공공의 목적으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