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박자희 "적벽가"
상태바
공연) 박자희 "적벽가"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0.04.0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5(토) 오후5시] 박자희 "적벽가" 네이버공연Live 중계방송

 

여성소리꾼의 목소리로 전해지는 불과 바람의 소리, 적벽가

 

‘적벽가’는 흔히 남성들의 소리로 여겨졌으며 여성소리꾼이 부르는 적벽가를 ‘꽃다운 적벽가’로 부르던 시절도 있었다. 여성 소리꾼을 그저 ‘노래하는 꽃’으로 여기던 통념 속에서 남성캐릭터만 등장하는 ‘적벽가’ 속 인물 군상들의 풍모를 여성의 목소리로 담아낼 수 없다는 선입견 때문이었다.

그러나 박자희의 ‘적벽가’는 여성 소리꾼의 목소리를 통해 <적벽가>의 동시대적 가치와 매력을 새롭게 써내려간다. 단순히 호기로운 영웅들의 활약상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과 욕망을 둘러싼 모든 상황을 관장하고 다스리는 초월적인 화자로서 적벽에서 펼쳐지는 대서사를 입체적으로 펼쳐낸다.

권력을 향해 타오르는 욕망이라는 불과 이를 부추겨 전장을 휩쓸어 버리는 바람의 노래를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섬세하고 구성지게 표현하며 판소리에 익숙하지 않은 대중들도 판소리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흡입력있는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바탕의 핵심을 압축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눈대목 중심의 공연

박자희의 <적벽가>는 적벽가의 핵심적인 장면들이라고 할 수 있는 눈대목들을 중심으로 엮어 판소리의 매력을 전한다. 그동안 전통적인 판소리 다섯바탕 공연의 경우 소리꾼의 ‘완창’ 판소리를 중심의 공연 또는 일부 대목을 발췌하여 다른 장르와 결합시키는 퓨전 형태가 많았다.

이번 공연에서는 전통 공연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관객들이 보다 쉽게 판소리의 매력을 느끼고 <적벽가>의 백미를 즐길 수 있게끔 70분의 시간 내에 압축적으로 전달한다.

또한 음악적인 면에서도 전통 판소리의 ‘소리’라는 본질은 그대로 유지하되 동시대 관객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매력을 선사할 수 있는 독창적인 음악적 장치들로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는다.

개사 없이 원전 그대로의 소리를 통해 판소리가 지닌 본연의 힘을 느낄 수 있으며, 고수 대신 첼로연주자 최정욱이 협연하여 북소리를 넘어서는 스펙터클하고 긴장감 넘치는 전장의 모습을 그려낸다.

 

영화 <기생충>,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등 다양한 장르의 최고의 창작진 합류

이번 공연에는 전통음악공연의 기존 포맷에서 벗어나 관객들이 극의 흐름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끔 무대, 조명, 사운드 디자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준비를 꾀하고 있다.

영화 <기생충> OST의 믹싱을 담당했던 사운드디자이너 김병극,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조명디자이너 김영빈, <여우락페스티벌> 무대디자이너 박은혜 등 다양한 장르의 최고의 창작진이 합류해 기존 전통 공연의 형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무대를 선사한다.

박자희의 <적벽가>는 단순히 있는 그대로 전승해가는, 옛날에 한때 존재했던 문화재가 아니라 동시대 관객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또다른 엔터테인먼트 장르로서, 확고한 매력을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판소리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본 공연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무관객 공연으로 네이버공연 Live를 통해 4월 25일 오후 5시 온라인중계로 방송될 예정이다.

 

 

 

 

▲ 박자희 (소리)

박자희는 판소리 전통을 충실하게 연구하는 동시에 현 시대의 대중들과의 접점을 찾기 위한 적극적인 작업을 시도하고 있는 소리꾼이다. 창작그룹 ‘오리진얼’의 보컬, 드라마 OST, CF 음악 등 다양한 장르와의 접목을 통해 국악이 박물관에 전시된 문화재가 아닌, 동시대 관객들에게 쉽게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로서 자리잡기 위한 다방면의 실험을 해오고 있다.

 

수상

국립극장 차세대명창 선정

전국국악경연대회 장원 문화관광부장관상

영광단오제 전국국악경연대회 명인부 종합대상 국회의장상

 

공연

국립극장 국가브랜드공연 청 심청역

남산 국악당 남산골 허생뎐 설희역

창작판소리 수궁가 토끼역

국립극장 송년 판소리

국립국악원 작은창극 꿈인듯 취한듯

세종문화회관 오리진얼 가짜신선타령 콘서트

독일, 일본, 중국, 러시아, 대만 등 해외 초청공연

외 다수

방송

KBS 열린음악회, 국악한마당 출연

CF 여기어때 CM송 녹음

드라마 ‘궁’ OST 녹음 외 다수

 

 

 

▲ 최정욱 작곡/첼로

공연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호암아트홀, 백암아트홀, 국립국악원 예악당 등 공연

전주 세계소리축제 개막식 (2013, 2017)

‘박재천(세계소리축제 운영위원장) & 미연’ 대만 카오슝 아리랑 공연(2017)

임권택/안성기 헌정관 개관식 공연(2016)

청와대 녹지원, ‘문화융성 우리맛, 우리멋 아리랑’ (2014)

보사노바 듀오 “나오미 앤 고로” 공연, 일본 도쿄 (2013)

통영 국제음악제 스페셜 콘서트 (2010, 2012)

대중가수 ‘루시드 폴’, ‘말로’, ‘웅산’, ‘노영심’, ‘김창완’, ‘신해철’, ‘양희은’, ‘조성모’ 외 다수

방송

EBS Space공감 ‘권진원’, ‘브라질리안 프로젝트’, ‘웅산’, ‘2007 New Jazz Star 8’편 출연

콘서트 7080 ‘혜은이’, ‘이치현’, ‘웅산’편 출연

유희열의 스케치북 ‘루시드 폴’ 편(2013)

조성모 뮤직비디오(M/V) 출연 ; ‘유나야’(2014)

정규 앨범 참여

일본 NHK 드라마 도쿄 현지 녹음 (2015)

재즈 보컬 ‘말로‘ 6집, ’겨울, 그리고 봄‘ (2014)

보사노바 가수 ‘나희경’ 싱글 (2012)

‘최백호’ 앨범 ‘다시 길 위에서’ (2012)

보사노바 듀오 ‘나오미 앤 고로’ 크리스마스 앨범 (2011)

영화 O.S.T

‘밀정’ ‘대립군’ ‘도가니’ ‘회사원’ ‘악마를 보았다’ ‘화이’ ‘신의한수’ ‘최악의 여자’

‘완벽한 타인’ ‘엑시트’ ‘광대들’ ‘시동’ 등 솔로연주 녹음

 

 

박자희 <적벽가>

4/25(토) 오후5시 네이버공연Live 중계방송

 

 

 

 

 

 

 

본 기사와 사진은 공개된 자료들을 공공의 목적으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