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북부역세권개발 시행사 바꾸고 속도낸다
상태바
금정북부역세권개발 시행사 바꾸고 속도낸다
  • 김용현 기자
  • 승인 2020.04.2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택과 다른 민영개발로 지주부담없고 속도빨라
49층 주상복합 1500세대 대단지 2024년 입주 목표

금정역세권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B사는 지난 4월 28일 시행사를 교체하고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정역북부역세권개발은 금정역 일원인 군포시 산본동 91번지외 150 여 필지에 49층 주상복합아파트를 짓는 민영개발 프로젝트로 2016년 군포시가 2030군포도시기본계획을 계획할 무렵인 2016년 5월 경부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했다.

금정역 일대 재개발 현황 [사진=경기TV미디어]
금정역 일대 재개발 현황 [사진=경기TV미디어]

그리고 2019년 6월 주민들의 바람대로 이 지역은 상업지역으로 지정고시됐다. 인근의 2종 주거지역이 250%의 용적율을 적용받는데 비해 상업지역은 600%의 고밀도 개발이 가능하다. 

금정북부역세권개발 S시행사의 부실로 지난 2019년 10월 계약을 해지한 이후 어렵게 개발을 이끌어 오던 B사가 지난 4월 28일 A시행사와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영개발이 지역주택조합사업(지주택)과 다른 것은 지주택이 사업에 동의하면서 업무추진비를 내는데 비해 민영개발은 사업성을 담보로 자금을 유치해 진행한다.

금정역세권의 경우에는 보령제약부지에 짓는 금정힐스테이트, GTX 등 사업성이 높아 투자유치가 수월하다는 평이다.

최근 군포시는 산본1동1지구와 삼성아파트 인근에 대한 주민들의 재개발 정비구역지구지정 요청을 승인해서 개발분위기가 달아오른 상태다.

여기에 논란이 됐던 환승센터에 대해 인공대지를 조성해 해결한다는 구체적인 디자인을 한대희 시장이 직접 밝히면서 기대감이 한층 커졌다.

금정역북부역세권 개발을 추진해오던 B사는 처음부터 자금투입이 되지 않았던 S시행사에 약 6개월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기다려주었으나 이제는 지역주민의 약 40%의 동의를 받은 상태라 속도를 내기 위해  계약 해지된 기존 S시행사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서 서울의 한 대형 시행사와 계약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개발을 진행해오던 B사는 계약해지된 S시행사를 상대로 안양검찰청에 사기죄, 사문서위조죄, 업무방해죄, 공정증서원본부실기재죄, 공무집행방해죄 등의 혐의로 고소 및 고발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