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소방서, 화학사고 특별구조 교육훈련
상태바
군포소방서, 화학사고 특별구조 교육훈련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0.11.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소방서 현장대응단(단장 조해원)은 지난 17일, 18일 이틀에 걸쳐 구조대원을 대상으로 화학사고 대비·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화학사고 특별구조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관내에서 발생한 최근 화학사고 사례로 2019년 4월 군포시 한 페인트 공장에서 화재대응 최고단계인 3단계 대형 화재가 있다. 사고 사업장에는 시너, 톨루엔, 자일렌 등 다량의 인화성 위험물을 보유하고 있어 큰 불길을 잡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다행히 인명피해 없이 빠르게 화재를 진압하였지만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사고였다.

이번 교육 훈련은 군포 내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서 사용(보관) 중인 주요화학물질을 중심으로 화학사고 발생 시 전문기법을 토대로 현장 안전조치 및 대응요령 등의 이론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훈련은 유해화학물질 대응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누출방지백, 진공누출 배수백, 누출방지창, 누출방지 슬리브 등의 누출차단기기로 유해물질 유출을 신속하게 차단 및 봉쇄하는 실전과 같은 공격적 누출통제 훈련으로 진행되었다.

안기승 군포소방서장은 “화학사고는 화학물질의 종류에 따라 대응 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화학사고 대응은 숙련도가 중요하다.”며 ”화학재난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와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구조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