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 위한 발 빠른 선제 대응
상태바
안산시,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 위한 발 빠른 선제 대응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1.02.2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노동자 밀집 산업단지 정부 점검 계획보다 한발 앞서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타지역 플라스틱공장 등 대규모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 선제적 방역활동으로 지역사회 확산을 막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안산 스마트허브 내 취약한 근로환경 및 외국인근로자 고용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민간생활방역단 방역, 외국인 무료 선제검사, 근무환경 및 생활환경 모니터링 등 방역활동 및 지도·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2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외국인 근로자가 몰린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실시하는 사업장 점검보다 앞서 발 빠른 조치를 마련해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시는 스마트허브 내 감염유입 및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민간생활방역단 1개조 4명을 동원해 81개 업체 기숙사 방역을 실시했고, 방역수칙 및 위반 시 조치사항 등 전화, 현수막, 업체 안내방송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지난 16일 산업단지 외국인고용 사업장 587개소에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무료 선제검사 실시 안내 공문을 발송했으며, 외국인을 위한 영어·러시아어로 표기된 외국어 홍보 현수막을 30개소에 걸었다.

아울러, 지난 18일 관내 4천200여 업체 사업장 내 집단감염 예방을 위한 사업장 방역관리 지침, 방역수칙 위반 시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사항을 안내하고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최근 사업장 내 집단감염 발생원인이 ‘3밀 작업환경’ 및 공용공간, 공동 기숙생활 등으로 파악됨에 따라, 점검반을 산단 내 대규모 사업장에 투입해 방역활동을 펼쳤다.

관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코로나19 살균․소독제 오남용 방지 안전사용 안내문 및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 번역문을 12개 언어로 외국인지원본부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게시했다.

추가로 설 연휴 이후 집단감염 관리 필요성이 높아진 관내 택배운송 종사자 656명 및 물류창고업 종사자 387명에 대해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했으며, 전날 기준 68.9%(719명)이 검사를 완료했고, 이 중 2명이 무증상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직장 및 지역 내 감염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관리인이 없는 공동주택의 주기적인 방역관리를 위한 ‘안산形 긴급 방역대책’인 시민참여형 방역서포터즈 운영 및 민간생활방역단을 통한 분야별 시설물 방역에도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중점관리시설 및 일반관리시설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 여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달 28일까지는 임시선별진료소 연장 운영을 통해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시민여러분께서도 직장 등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식사·주류 등을 동반한 모임·행사 자제, 마스크 쓰고 대화하기를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