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의회, 장애인 체육 활성화 위해 입 모았다.
상태바
군포시의회, 장애인 체육 활성화 위해 입 모았다.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1.03.0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의회(의장 성복임)는 장애인 체육의 현 실태를 파악하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26일 ‘군포시 장애인 체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원격시스템을 활용하여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김용철 회장(군포시장애인농구협회)의 사회로 진행됐고 먼저 강종건 원장(한국복지경영연구원)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강 원장은 군포시 장애인 체육 관련 법제와 인적‧물적 현황 등을 설명하며 장애인 체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귀근 군포시의회 의원, 이상남 사무국장(군포시장애인체육회)과 이경훈 대표(스포츠와사람들), 이래흥 팀장(군포시 교육체육과)은 활성화 방향과 실질적 지원, 인식 개선 등에 대해 토론을 이어갔다.

토론자들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체육 프로그램 발굴, 접근성이 용이한 시설 확충 등 저변을 더욱 확대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각 기관의 실무진이나 시민들이 평소 장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을 지적하며 인식개선 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군포만의 장애인 체육 관련 조례를 시급히 제정해야할 것이라며 생활체육‧복지 등 종합적인 시각을 반영할 수 있는 공론의 장 마련을 촉구했다.

김귀근 의원은 “올해 군포시의회는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해 조례연구회를 구성하여 기존의 장애인 체육 진흥 조례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를 마친 뒤 성복임 의장은 “운동을 하고 싶은 시민에게 장애가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인식이 개선돼야 관련 예산도 늘어나고 합당한 지원책을 모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장애인 체육의 실질적인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설과 프로그램, 도시의 인프라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중장기 계획이 필요하다”며 “이를 민‧관이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논의기구를 정기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