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수원박물관, ‘수원 산루리의 독립영웅들’ 전시기간 연장
상태바
전시) 수원박물관, ‘수원 산루리의 독립영웅들’ 전시기간 연장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1.07.1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예관, 역사관은 부분 개편해 새로운 유물 전시

 

수원박물관이 테마전 ‘수원 산루리의 독립영웅들’을 10월 3일까지 연장 개최한다.

‘수원 산루리의 독립영웅들’은 ‘수원의 유관순’이라 불리는 독립운동가 이선경(1902~1921)의 순국 10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전시회로 이선경을 비롯한 수원 산루리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볼 수 있다. 독립운동가들의 사진, 관련 유물·자료 등 100여 점을 전시한다.

현재 팔달구 중동·영동·교동 일원인 산루리는 수원에서 가장 먼저 일제의 침탈을 받은 지역이다. 조선시대에는 팔달문 밖 마을을 ‘산루동’이라고 불렀다. 일제의 억압과 수탈에 시달리던 산루리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독립운동에 나서며 일제에 대항했다.

대표적인 산루리 출신 독립운동가인 이선경은 1921년 만 19세 나이에 수원 학생들이 조직한 비밀결사단인 ‘구국민단’에서 독립운동을 했다. 독립자금을 모아 상해 임시정부로 떠나려던 찰나에 일제에 발각돼 8개월 동안 옥고를 치렀다.

계속된 고문으로 죽음의 문턱에 이르렀을 때 일제는 이선경을 풀어줬고, 서대문형무소를 나온 그는 수원 큰오빠 집에서 치료받다가 석방 9일 만에 눈을 감았다. 19살 되던 해였다.

이선경뿐 아니라 민족대표 48인 중 한 명으로 수원의 3.1운동을 주도한 김세환(1889~1945), 김세환을 도와 3.1운동을 이끌고 수원 신간회와 사회운동을 이끌었던 김노적(1895~1963) 등 산루리 출신 독립운동 영웅들의 자료를 만날 수 있다.

한편 수원박물관은 서예관과 역사관을 부분적으로 개편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특별기획전 ‘서풍만리(書風萬里)-조선서예 500년’ 폐막에 따라 서예관 전시유물을 교체했다.

그동안 수집한 조선 명인과 영조·정조의 친필을 볼 수 있다. 독립운동가 김구의 작품과 근대 서화가들의 글씨와 그림도 전시한다.

역사관에는 시민들이 기증한 유물을 전시하는 ‘기증유물로 보는 수원’ 코너를 신설했다. 1950~60년대에 수원으로 시집 온 여성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호수함과 혼수, 재봉틀과 머릿장, 제기와 제사상 등을 전시했다.

수원박물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관람이 제한돼 많은 분이 박물관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 더 많은 시민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기간을 연장했다”며 “더 많은 시민이 수원 산루리의 독립운동가를 만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기사와 사진은 공개된 자료들을 공공의 목적으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