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중앙고등학교 "녹차의 푸르름으로 청춘을 일깨우다."
상태바
군포중앙고등학교 "녹차의 푸르름으로 청춘을 일깨우다."
  • GGTV
  • 승인 2019.06.17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차도체험으로 여는 인성교육’

군포의왕교육지원청소속 군포중앙고등학교는 지난주 13~14일 양일간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통차도예절수업을 실시했다.

전통차도예절수업은 우리 전통문화 중 인사예절과 차도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보면서 섬세하고 따뜻한 인성을 기르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수업은 군포문화재단, 화용선차예문화연구소(대표 정은자), 군포청소년수련관인성예절 봉사팀과 연계하여 이뤄졌으며 전통배례법, 녹차, 말차법 등을 실습했다

학생들은 인사예절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공수 인사를 실천해 보았으며, 차의 분류법 및 전통차인 녹차와 말차의 좋은 점, 차도의 의미와 바른 차도태도, 차구와 차기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법을 익혔다. 차구 배열을 이해하고 탕관의 물을 숙우, 차관, 찻잔 순으로 절차를 따라 정성껏 차를 우려 마시는 차도 예절을 직접 체험하였다.

차도예절수업에 참가한 학생은“지루할 줄 알았는데 재미있고 유익했다. 외국에서 온 친구에게 잘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며 “명상을 하며 마음이 차분해졌고 차향과 맛이 좋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지역과 연계한 차도예절수업을 계획한 교사는 "작년에 처음 실시한 후 학생들이 반응이 좋아 또 계획하게 됐고, 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나오는 우리 전통 문화 중 하나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어 좋았다. 이러한 예절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전통문화를 더 친숙하게 느끼며 예의바르고 타인을 배려하는 바른 인성을 지닌 학생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길민정기자(ggitv9@g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