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의회, 미화노동자 인권 향상 공론화
상태바
군포시의회, 미화노동자 인권 향상 공론화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1.11.0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 미화노동자 애로사항 청취, 관련 조례 정비 추진 안내
군포시의회 주관 ‘아파트 미화노동자의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간담회’ 모습
군포시의회 주관 ‘아파트 미화노동자의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간담회’ 모습

 

군포시의회가 지역 내 아파트 미화노동자들로부터 근무 중 어려움과 불편함을 직접 듣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공론화의 계기를 마련했다.

지난 2일 시의회는 청사 2층 문화강좌실에서 ‘아파트 미화노동자의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역 내 700세대 이상 아파트에 고용된 미화노동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경기중부아파트 노동자협회와 안양군포의왕과천 비정규직센터 관계자 등이 함께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소용역 현장 노동자들의 인권 증진 방안 노력이 다양하게 소개됐다.

이와 관련 시의회를 대표해 간담회에 참석한 김귀근 의원은 “지난해 대표 발의한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 조례 개정을 올해 안에 추진, 미화노동자까지 포함해 인권을 실질적으로 증진․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또 군포시 주택정책과는 공동주택 관리 조례에 근거해 15년 이상 된 아파트에서 경비․청소 용역 노동자들의 휴게시설 신설․보수를 위한 비용 지원을 요청하면 심사를 통해 지급이 가능하니 제도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안내했다.

한편 성복임 의장은 “경기주택도시공사 공급․관리 아파트가 경비․미화노동자 휴게시설을 의무 설치하는 것처럼 군포도시공사 주도 시설에서도 같은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리 시에 필요한 제도를 꾸준히 발굴․신설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