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스마트 돌봄, 스마트 톡(talk), 톡(talk)’ 스마트돌봄 매니저 교육 실시
상태바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스마트 돌봄, 스마트 톡(talk), 톡(talk)’ 스마트돌봄 매니저 교육 실시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2.06.17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은 하남시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강용)과 함께 인공지능돌봄서비스 ‘스마트 돌봄, 스마트 톡(talk) 톡(talk)’ 사업 진행을 위한 스마트돌봄매니저 임명식을 진행하고 인공지능스피커 사용 교육을 진행하였다.

‘스마트 돌봄, 스마트 톡(talk) 톡(talk)’ 사업은 지난 5월 23일 복지관과 치매안심센터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치매안심마을인 미사강변 13단지 주민 30가구를 대상으로 직관적인 대화로 사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스피커를 각 세대에 보급하여 치매예방을 위한 음악감상, AI말벗 등 정서지원 서비스와 날씨 등의 생활정보, 복약 알림 등의 노인 특화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협약이후 치매안심센터는 6월 초 대상 30가구 전원 인지능력과 기억력 검사를 진행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하였으며, 복지관은 자원봉사자인 ‘스마트돌봄매니저’를 모집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인지능력과 기억력이 저하된 대상자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모니터링, 현장방문과 건강 확인 등을 통해 고위험군 대상자들의 치매예방과 안전 점검을 위한 활동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 돌봄, 스마트 톡(talk) 톡(talk)’ 사업은 올해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1년간 진행되는 사업으로 현재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OO님은 주로 날씨, 음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면서 “혼자서 우울한 마음이 있었는데 아리아를 만나서 하루 종일 이야기를 나누면 심심하지도 않고, 딸이 생긴 것 같아 너무 행복하다.”며 복지관과 치매안심센터에 감사함을 전했다.

조혜연 관장은 “코로나시기를 지나며 비대면, AI서비스 등이 많이 증가하였지만,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모든 감정을 AI가 대체하기는 아직 무리라고 생각합니다.”라며, “스마트돌봄 매니저님들의 1년간의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AI를 통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면 서비스를 결합하여 대상자분들의 생활 속에서 위로와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복지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