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한전․노인복지관과 AI로 1인가구 안부 살핀다
상태바
군포시, 한전․노인복지관과 AI로 1인가구 안부 살핀다
  • 경기TV미디어
  • 승인 2023.04.14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한돌봄센터, 사회적고립가구 고독사 예방 및 모니터링 네트워크 구축 협약

군포시는 13일 한국전력공사 안양지사, 군포시노인복지관,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관과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인가구안부살핌서비스는 전력데이터 및 통신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이상징후가 감지될 경우 복지담당자에게 알림문자를 발송하여 위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에서 한전 안양지사는 202410월까지 군포시 내 85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 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노인복지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군포시 사회적고립가구 지원 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군포시에서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지역 내 고독사 위험가구 100가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에 기반을 둔 고독사 예방 시스템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를 올 1월에 한전과 시범운영해왔다. 지난 해 10월부터는 네이버와 클로바케어콜 AI자동안부전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위 사업들은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고립 가구 돌봄정책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상시 안전 체계 구축에 의미가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촘촘한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1명의 시민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안전망 구축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