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철쭉축제 경기도 대표축제를 넘어서며 성황리에 끝나
상태바
군포철쭉축제 경기도 대표축제를 넘어서며 성황리에 끝나
  • 경기TV미디어
  • 승인 2023.05.0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철로 가는 봄꽃축제' 목표 적중, 개화시기 맞춰 철쭉주간으로 확장

군포시민들이 만든 축제, 문화도시 역량 입증

군포철쭉축제가 성황리에 끝났다. 군포시는 428~30일을 축제기간으로 정했다. 그러나 올해 봄꽃들이 일찍 피어나자 1주일을 앞당겨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을 철쭉주간으로 정해 방문객들의 안전을 관리했다.

 

철쭉이 만개한 23일을 전후로는 지방에서 버스를 타고 온 관광객들이 많았다. 단체관광객들 중에는 동남아 단체관광객들도 보여 여행사들이 한국관광코스에 넣고 있음을 증명했다.

 

수리산역에서 가까워 '전철로 가는 봄꽃축제'로 메시지를 정한 축제는 언론의 관심도 뜨거웠다. 철쭉동산에는 연일 방송사와 영상제작자들의 카메라가 돌아가고 인터넷에 중계됐다.

 

1999년부터 잡목을 걷어내고 가꿔온 23만본의 철쭉이 만개하고 시 전역에 심은 철쭉 100만여 그루가 꽃을 피우자 군포시 전역이 꽃밭이 되었다.

 

올해 축제는 철쭉동산 뿐만 아니라 초막골생태공원과 산본로데오거리로 확장했다. 초막골생태공원에서는 쉼을 주제로 도시농업 생태마을과 수공예 매장이 선보였다. 산본역앞 로데오거리에서는 열정을 주제로 군포시 산하기관들의 활동을 홍보하는 부스와 지역소상공인 바자와 공연들이 시민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시는 철쭉동산 앞 8차선 도로를 막고 차없는거리를 열었다. 텅빈 거리에서 시민들은 해방감을 만끽하며 향우단체들의 먹거리장터와 군포생산 먹거리, 푸드트럭에서 군포의 맛을 즐겼다. 반대편에는 군포공예인들의 작품 전시와 판매가 펼쳐졌다. 아이들은 난생처음 만나는 커다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며 즐거워 했다.

 

철쭉동산옆 양지공원에서는 군포의 보물인 조선백자도예 홍보 부스와 도자공예 체험코너가 펼쳐졌다.

 

개폐막식 공연 외에 50여개의 공연이 축제장 곳곳에서 펼져지고 미술전시, 공예강좌 등 철쭉만큼 아름다운 모습들을 볼수 있었다. 대부분 군포시민들로 이루어진 문화예술단체들의 역량이 집결해서 축제를 구성했다.

 

축제기간에는 국내에서는 예천, 무안, 양양, 청양군과 일본 아츠기시, 중국 린이시 등 자매도시 사절단의 축하방문이 있었다. 28일 개막식에는 축하사절단과 함께 염태영 경기도부지사, 국민의힘 경기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해 시립어머니합창단의 연주를 시작으로 홍진영 가수의 공연과 드론쇼를 함께 지켜봤다.

 

축제를 빛낸 것은 자원봉사단의 활동이었다. 정년을 앞둔 A동장은 외진 비탈길에서 길안내를 하며 "예전에는 축제실무자였다. 오늘 뿌듯한 마음으로 자원했다"며 웃었다. 전직 시의원 P씨는 본부석에서 봉사자들을 뒷바라지하며 "이건 내 일이다"라며 하루종일 자리를 지켰다. 최길석 감독은 "900여 공무원들과 300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완벽하게 지켜 준 축제였다"고 말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철쭉의 꽃말은 사랑의 기쁨이다. 올 봄 군포는 그 기쁨에 흠뻑 젖어지냈다. 무사히 축제를 마치게 되어 준비해주신 분들과 자원봉사자들 그리고 불편을 참아주신 시민들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시는 당초 30만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첫날 6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총 방문객이 30만명이 넘었다.

 

한편 군포시는 55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산본로데오거리와 중앙공원에서 '오락실'이라는 이름의 축제를 준비중이다.

 
본 기사와 사진은 공개된 자료들을 공공의 목적으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