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순화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상태바
언어순화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 GGTV
  • 승인 2019.07.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일상의 바른 언어

군포의왕교육지원청소속 금정중학교(교장 정선화)는 7월 9일(수)【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주제로 방송을 통해 친숙한 KBS 아나운서 이재홍 를 모시고 올바른 국어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생들 간의 갈등, 여기저기서 다친 아픈 상처들의 첫 장은 언어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사용해온 차별적인 언어표현을 성찰하고, 언어개선을 도모하고자 준비된 프로그램이다.

강의의 내용은 차별적인 말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를 비교한 동영상을 보고 사례 제시와 참여 수업을 통한 언어 순화를 위한 강의를 진행하였고, 이후 학급별 모둠 워크숍을 통해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말하기를 다짐하는 순서로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언어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줄 같은 존재이다. 언어를 통해서 자신을 알릴 수도 있고, 교훈이 필요한 사람에게 교훈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언어 중에서도 욕설, 비속어 등이 존재하고 이것들은 곧 사람과 사람 사이에 줄을 끊어버리는 역할도 한다. 요즘, 인터넷 발달로 언어가 대중성이 있게 되었다. 사이버폭력이 점차 증가한 요즘 청소년에게 언어의 중요성 교육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특히, 본교는 언어 순화 및 책읽기를 통한 정서 함양에 관심이 높은 학교로 ▶예쁜 우리말 찾기 ▶이야기 만들기 ▶짝궁 골든벨 ▶독서퍼즐 만들기 ▶독서 광고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여 언어 및 독서 자료를 통한 인성 교육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도 그와 같은 맥락으로 진행되었다.

금정중학교 학생회장 3학년 김현빈 학생은 “우리학교의 비전은‘나사랑 너존중 평화로운 우리학교’이다. 친구들이 욕설과 비속어를 생각 없이 사용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언어는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행동이므로 바른 언어문화를 습관화하여 평화로운 학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길민정기자(ggitv9@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