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2021 공모전시
상태바
전시)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2021 공모전시
  • 길민정 기자
  • 승인 2021.05.2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4회 이경미 개인전 ‘복부인 展’
슈퍼우먼만복도15
슈퍼우먼만복도15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에서는 2021년 06월 02일 ~ 2021년 06월 13일까지 2021 「아트뮤지엄 려」 공모선정 전시 ‘제4회 이경미 개인전 - 복부인展’을 개최한다.

이번전시는 창작민화를 통해 민화가 가진 상징적 의미를 현대적인 요소와 접목해 보다 쉽게 민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작업하고 있는 이경미작가의 개인전이며 여주세종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된다.

민화는 전통적인 한국화와 달리 일반인들이 소망과 복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자유롭고 천진하게 그려왔던 그림으로, 화려한 색감과 그려진 모든 사물에 긍정과 상징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작가는 이런 민화의 긍정적 요소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과 사물을 접목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겪고 있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풀어내고 있다.

슈퍼우먼만복도18
슈퍼우먼만복도18

 

이번에 전시하는 ‘복부인 展 ’은 거대한 알람시계 안에 옛 민화에서 많이 보여지는 모란이나 화조도, 연화도, 책거리 등의 소재에 ‘복’ 글자를 넣어 엄마로서, 아내로서, 일하는 여성으로서 살고 있는 자신의 이야기와 염원을 담아내었다.

슈퍼우먼만복도25
슈퍼우먼만복도25

 

작가 자신과 관람객이 함께 ‘복’을 받고 희망과 긍정의 힘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어 가는 일상이 되길 기원하는 마음이 담긴 작품 ‘수펀우먼만복도’시리즈와 ‘팔자부심’시리즈 30여점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민화는 고구려와 삼국시대 벽화 이래로 18C에 가장 융성했으며, 가정을 지키는 벽사의 의미와 복을 기원하고 염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에 왕실이나 사대부, 평민에 이르기까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사랑받는 장르의 그림이었다.

팔자부심2
팔자부심2

 

특히, 까치와 호랑이는 김홍도의 그림을 포함하여 널리 사랑받는 민화의 소재였고, 물고기가 그려진 어룡도는 출세와 입신양명을, 목단이나 장미 등 꽃과 곤충, 날짐승, 동물을 함께 그린 초충도와 영모도 또한 가정의 화목과 부귀영화를 의미하는 민화에 속한다. 이후, 근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기까지 당대의 시대상을 담은 민화가 계속 발전해 오고 있으며, 우리나라 회화의 특징을 잘 담아낸다는 점에서 미술사적 의미가 높은 장르이다.

전시 관계자는 이번 ‘제4회 이경미 개인전-복부인 展’을 통해 민화에 담긴 상징의 의미를 찾아보는 즐거움과 긍정의 힘이 전해주는 치유의 메시지를 느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하고 있다.

 

제목 :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2021 공모전시

         4회 이경미 개인전 ‘복부인 展’ -

때 : 2021년 06월 02일(수) ~ 2021년 06월 13일(일)

곳 :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경기도 여주시 명품로 370 여주프리미엄아울렛 퍼블릭마켓 內

온라인 링크 : 여주시, 아트뮤지엄 려 홈페이지, 밴드(여울림) 등 SNS

본 기사와 사진은 공개된 자료들을 공공의 목적으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