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보건지소 2023년 7개분야 평가에서 우수 표창 수상
상태바
산본보건지소 2023년 7개분야 평가에서 우수 표창 수상
  • 경기TV미디어
  • 승인 2023.12.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생,어르신,임산부 전세대 건강관리 수호자 입증

군포시 산본보건지소가 2023년 한해 사업 평가 결과 7개 분야에서 기관 및 개인이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군포시 산본보건지소는 201510월 개소 이래 금연지원, 비만예방관리사업 등 건강증진사업, 건강한 임신·출산·육아를 위한 모자건강관리사업,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만성질환관리사업 추진으로 군포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은 초등4학년을 대상으로 예방적 구강진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산본보건지소는 의료기관 및 초등학교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경기도 31개 시군 중 99%에 달하는 가장 높은 검진율로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경기도 내 1등 우수기관이 되었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산본보건지소는 전담인력 확보, 적극적인 모니터링, 자체 건강미션 개발, 94%가 넘는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냄으로써 전국10개 우수기관에 포함되었다.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산본보건지소는 가정방문을 통한 건강취약계층 1:1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독거어르신 집중건강관리 및 건강증진 특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및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2023년 경기도 방문건강관리사업 유공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였다.

 

건강증진사업(신체활동분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군포시는 2002년 경기도 최초 보건소 내 운동처방실을 운영하였으며 산본보건지소 개소와 함께 운동처방실도 이전하여 여전히 시민의 신체활동증진 및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건강친화적 환경조성 및 운동실천 분위기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1년간 신체활동증진 사업을 담당한 운동처방사가 산본보건지소를 대표하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2024에는 주민주도형 신체활동 증진사업을 위해 건강지도자를 육성, 활동할 계획이다.

 

지역암관리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경기지역암센터에서 주관한 ‘2023년 지역암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암 경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투병 이후 심리적 안정을 찾고 건강한 사회복귀를 도모하는멘토-멘티 연계 프로그램 암유어히어로사업으로 도지사상을 수상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군포시 거주 암 극복 멘토를 자체적으로 발굴하여 특화된 암 경험자 자조모임을 확산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모자보건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경기도는 도내 모성과 영유아의 건강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공무원 8명을 선정하여 포상하였다. 군포시는 2023년 민선8기 시장 공약사항으로 소득 기준에 상관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시술비를 지원하였으며,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으로 간호사가 직접 방문하여 건강상담 및 양육교육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을 경기도 내 선도적으로 시행하여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군포시는 모바일헬스케어 및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을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혈압·당뇨병 예방관리 상설교육장을 운영하여 만성질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고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적극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공로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영양사가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였다.

 

김미경 보건소장은 2023년 한해 동안 열심히 일해준 직원 및 지역보건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시민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2024년에는 송정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와 함께 시민에게 다가가는 사업 추진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군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